2017 아름다운세상

2017년도의 아름다운세상

아름다운세상, 함께했던 소중한 시간들

| |

안녕하십니까? 다사다난 했던 한 해가 저물어 갑니다.
힘든 한 해를 보냈기에 속 시원한 면도 있지만 다가올 새해에 대한 걱정도 앞서기도 합니다.
해마다 다가오는 연말에 여러분들과 함께 할 수 있음에 감사하며, 이 만남에 여러분이 계심에,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세상은 강점실천을 기반으로 정신장애를 가진 당사자 스스로가 강점과 가능성을 발견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성장, 회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 해는 당사자분들과 가족들의 활약이 눈부신 뜻 깊은 한해였습니다.
첫째, 강점실천 팀별모임을 통해 당사자 주도적 활동과 자기결정권을 강화하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가족공동체 활동을 확대하여 다양한 여가지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셋째, 직업재활을 위한 다양한 경험과 현장실습 등을 통해서 취업률 66.9%를(17.12.28기준)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일원으로서 당사자, 가족, 종사자 모두 사회의 일원으로서 활동영역을 높이고 있습니다.

정신재활시설 아름다운세상은
"회원은 재활을 꿈꾸고, 가족은 행복을 꿈꾼다."라는 슬로건 아래 회원들에게 재활을 통한 사회로의 진출을 돕고,
가족들의 회복지원을 통해 아름다운 성장공동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름다운세상 원장 김미경-

박*규: 벌써 2017년이 마무리 되었네요. 저는 아름다운세상에서 각 종 활동을 하며 뿌듯하고 보람 된 한 해를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에도 아름다운세상과 함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홍: 아름다운세상에서 선향자원봉사, 명절행사 등 속에서 어려운 사람들에게 연탄봉사, 밑반찬봉사등을 하며 매우 보람찼던 한 해 였습니다.
앞으로도  2017년 봉사활동을 하며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싶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일을 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주: 한 해가 가며 매우 성장했던 시간이였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보내게 해 주신 아름다운세상 직원들에게 감사합니다.

박*희: 다도시간에는 차를 마시고, 긍정심리 시간에는 여러가지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고 지혜와 지식이 쌓여서 좋았습니다. 한 해 동안 저희를 위해 수고해주신 선생님, 강사님 모두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강*진: 올해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정말 열심히 했던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세상에서 축구, 해외여행, 인권, 라디오등 정말 많은 활동들을 하며 즐겁고, 행복했던 시간이였습니다.

주*순: 올 해 아름다운세상 직원 선생님들과 같이 함께하며 함께함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같이 해외여행도 가고, 맛있는 음식과 소중한 추억을 쌓으며 따뜻하고도 감사한 한 해였습니다. 모두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함께해서 더 행복한 시간♥

아름다운세상에서는 가족들에게 가족모임 필요성 및 가족관계증진을 위하여 가족교육, 여가활동지원사업(난타), 캠프등  당사자 및 모든 보호자들에게 "함께하는 시간"을 전해드렸습니다.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의 아픔을 공감하고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었던 소중한 시간들이였습니다.

가족 피드백 中

나와 내 가족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더욱 사랑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다.

나의 솔직한 속마음을 이야기하며 숨어있었던 상처가 치유되었다.

자녀를 돌보느라 여행을 생각조차하기 어려웠는데 지친마음이 위로되었다.

앞으로도 아름다운세상은 "회원은 재활을 꿈꾸고, 가족은 행복을 꿈꾼다."라는 슬로건 아래 회원들에게 재활을 통한
사회로의 진출을 돕고, 가족들의 회복지원을 통해 건강한 가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름다운세상 인권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차영숙입니다.
저의 인권에 대한 생각을 여러분에게 바통터치하려고 합니다.여러분 인권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음속으로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네 맞습니다. 인권이란 천부적권리, 양도할수없는권리, 보편적권리, 인간답게 살 권리를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 법률은 기본적으로 ‘장애인은 비정상적인 사람이며 다른 사람과 똑같은 생활을 영위할 수 없고, 대부분의 일을 수행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선입견에 기초한 조항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법에서조차 이렇게 편견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비장애인은 장애인을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만 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정신장애인에 대해서는 ‘무서운 사람이기 때문에 피해야만 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합니다.
이러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에 대한 인권을 알리고 당사자 중심의 인권교육 정립을 위해 아름다운세상에서는 인권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권교육의 씨앗을 널리 퍼트리기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권강의를 실시하였으며, 정신재활시설 한사랑과 마음사랑의 집 회원을 대상으로 당사자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앞서 말한 거처럼 사회의 당당한 주체로서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하려면, 우리 법이 장애인을 생활 무능력자 보호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 금지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입니다.

장애인을 사회 속의 당당한 주체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장애가 비장애보다 열등하다는 선입견을 ‘단지 남과 다를 뿐’이라는 생각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아름다운세상의 독립자들을 이끌고 있는 독립회원 이선희라고 합니다.
저는 16년전 조현병을 진단받았습니다. 매일같이 환청과 환시에 시달리며 살아도 살아있지 않는 듯한 세월을 보내며 약도 복용하지 않고 병을 키워 갔습니다. 암울한 날들의 연속이였습니다.
30대에 조현병을 진단받기전, 저는 인생의 ‘이혼’이라는 기차역을 지난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저는 그 역에서 혼자 하차를 했고 사랑하는 아이들과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저의 삶은 식욕 부진과 불면의 연속이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제 귀에 이상한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고 눈을 감든 뜨고 있든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 보였습니다. 나중에야 알게 된 사실이였지만 그것이 환청,환시라는 증상의 시작이였습니다.
저는 13년 5월 ‘아름다운세상’이라는 정신재활기관을 알게되었고 퇴원을 반대하던 남동생도 오랜 설득 끝에 저를 아름다운세상에 입소를 시켰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선생님의 말이 가슴에 날아와 비수로 꽂히면서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우리는 선희씨를 도우려고 있는 사람들이지..선희씨를 질책하거나 평가하려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선희씨의 인생은 선희씨것이고, 선택도 선희씨가 하는 거에요. 우리는 선희씨가 선택한 길을 존중할 것이에요. 실패도 할 수 있어요. 포기하면 편하기도 해요. 그 경험들이 선희씨를 더 단단하게 만들꺼에요. 하지만, 증상뒤에 계속 숨어 회피하는 선희씨의 모습이 병원에 입원할 때의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해두었으면 해요. 병원에서 남들을 도우려고 열심히 노력한 것처럼 여기서도 새로운것들을 과감하게 도전해서 실천해봤으면 좋겠어요. 혼자 가기 어려운 길이니까 저희가 있는 거에요. 같이 걸어가 줄게요.“라는 것이였죠
그래서 전 매일매일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를 했고 선생님들이 권유하거나 알려주는 것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마다하지 않고 도전했습니다.
저의 장기목표인 독립을 위해 일을 하며 꾸준히 저축도 하였고, 입소기간이 3년이 되어가면서 저는 자연스레 독립을 준비하였습니다.
여지껏 도움을 받았다라고 생각하며 든든했었는데, 뭔가 혼자서 살아가야 하는 두려움이 또 생겨났지만, 아름다운세상의 선생님들은 독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자립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그리하여, 16년 4월 그동안 저축한 돈으로 독립을 하였고 지금은 요양병원의 요양보호사로 일하며 어엿한 직장인으로써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걸어온 길에 대해 아직도 증상뒤에 숨어 겁내는 환우들에게 경험을 전달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동료지원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저의 발병과 회복의 사이에서 회복의 길로 직진하게 된 스토리입니다. 가족들은 아름다운세상에서 제가 다시 태어났다고 해요.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를 이자리까지 오게 해주신 아름다운세상에게 정말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아름다운세상에 온지 어느덧 9개월이 다 되었습니다.
처음 경험해 보는 정신재활시설도 아니지만 이곳 아름다운세상에서의 9개월은 나에게 매우 큰 영향을 준 시간이었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부족한 기간이지만, 이 기간 동안 사회복지시설평가, 해외여행, 물놀이나 다른 아웃팅들. 분명히 사이사이 업무의 텀이 있었지만 여러 활동들을 준비하며 빈틈없는 한 해를 보낸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힘드냐고 물어보면 당연히 힘들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다양한 활동에 회원 종사자 할 것 없이 같이 참여하는 활동이 이렇게도 많은지. 시설 내부에서 진행되는 크고 작은 일들을 함께해야하는 프로그램파트의 업무는 오랜 시간동안 회원과 같이 있는 시간을 대폭 늘려주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덧 내가 이 가운데서 웃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아름다운세상이 처음인 나와, 어색함을 갖고 살아가는 회원 분들과의 차이가 희미해지며 어느샌가 회원들과 함께하고 어울리는 즐거움을 알아가게 된 것 같습니다.
회원분들과 같이 하는 시간이 많은 지금의 업무가 이곳 아름다운세상에 조금은 빨리 적응하도록 도와 준 것 같습니다.
회원을 믿어라. 아직 그 전제를 완벽히 받아들인 건 아니지만, 지금은 회원과 함께하는 활동에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아웃팅 준비에서부터 행사 활동에까지. 회원들과 함께 춤을 추고 퍼포먼스를 준비하는 힘든 과정 중에서도 나를 믿고 함께해 주신 회원들이 고마웠고, 나도 같이 해 주는 회원들이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임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갈 길이 멀지만,서류적인 업무부터 회원들과 마주하는 방법에까지. 많은 활동들로 부족함을 느끼게 해 주는 이 곳 아름다운세상에서 나도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 보도록 하려 합니다.
회원분들에게 이것 해라, 저것 해라 하는 것이 아닌, 같이 해 나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모두 사랑합니다. ♡

주00: 말주변이 없어서 말을 잘 하지 않았고, 이로인하여 회원분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몰랐다. 하지만 오바마 팀별모임을 하며 점차 표현하는 것이 늘었고, 사람과의 어울림에 대한 즐거움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차00: 아름다운세상에 다니기 전에는 아버지에 대한 미움이 컸다. 하지만 여기서 활동하고 나 자신을 되돌아 보며 아버지에 대한 미움이 점차 사랑으로 변했고, 이제 내가 더 노력하고자 한다. 2018년 나 차00 화이팅!

최00란: 이번2017년에는 나에 대해서 더 깊이 알 수 있었다. 내가 잘하는 것들과 부족한점. 17년에는 나를 알아봤다면 18년에는 잘하는 것들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부족한것들은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박00: 활동을 하면서 다른 부정적인 생각들이 들지 않아, 우울해질 기회가 없었고, 팀을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겠다는 참여의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심00: 여러 재활치료를 받으며, 고마운 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아름다운세상에 잘 적응하여 2018년에는 재활프로그램을 받으면서 취업까지 하고 싶다.

강00: 이번 2017년에는 나에 대한 도전이 있었다. 바로 바리스타 자격증 준비를 시작하여서 12월에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이번 기회를 통해, 나도 도전하면 안되는 것이 없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자존감이 향상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주신 아름다운세상에 감사한다고 전하고 싶다.

이00: 한 해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간 것 같다. 2018년에는 좀 더 보람 된 한 해를 보내고 싶다.

조00: 새해에는 좀 더 발전된 모습이고 싶다. 노력해야겠다. 아름다운세상 모두 화이팅!

박00: 걱정과 신경을 많이 쓰게 해서 죄송하고, 새해에는 밝고 좀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유00: 내년에는 컴퓨터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설정했다. 꼭 열심히 노력해서 나아진 내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국 0 : 어머니 항상 잘 보살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그리고 아름다운세상 모든 식구들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김00: 가족 사랑합니다. 아세 고맙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김00:어느 해 보다 아름다운세상의 변화를 느끼는 한 해가 되었다. 새해에도 꾸준한 발전이 있었으면 한다. 배려하는 회원들에게 고맙고, 정성을 다해주시는 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린다.

임00: 내년은 취업에 도전하는 한해이고 싶다. 그러려면 체력관리가 우선이기 때문에 운동을 더 신경써서 챙기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겠다. 2018년도에도 모두 건강했으면 좋겠다.

류세나: 바쁘고 정신없던 2017년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올 해도 정말 고생많으셨고, 내년에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노슬기: 이번 2017년은 정말 좋은 일들이 가득했던 일이 많은 해였던 것 같습니다. 많은 회원분들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에 도전을 하였고 저 또한 회원분들과 도전하여 합격도 하고, 인권강의를 진행하며 당사자 인권 강사도 양성하며 회원들과 함께 같이 성장하였던 한 해였습니다. 내년에도 회원분들과 같이 함께 성장하며 나아가겠습니다. 2018년에도 모두 화이팅!!

이대한: 2017년에는 정말 다사다난했던 해였습니다. 많은 일들이 저를 비롯한 아름다운세상에서는 내년을 다지기 위한 표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는 기억속의 현재로 또한 기대속의 현재로 2018년에는 모두에게 좋은 일들과 회복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양상근: 여러분들의 땀으로 채웠던 하루하루가 365일 동안 모여서 한해를 이루었습니다. 이번 한 해 수고하셨던 여러분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좋은 기억들만 간직하시고 새해에는 새로운 기쁨이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성은: 겨울이 연말에 있는 이유는 나쁜 기운이 새해에 못넘어오게 하기 위해서 랍니다. 올 해 아픈 기억과 힘든날도 잇었지만 2018년에는 좋은 기운만 넘어오길 바랍니다. 한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백은주:아름다운세상에서의 3번째 한해인사를 전합니다. 3년이 다되어가는 동안 아름다운세상을 통해 회원분들과 만나고 그들의 가족들과 아픔을 함께하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올 한해가 저한테는 한없이 바쁘기만 하고 정신없던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회원들과 가족들과 함께하지 못한 시간이 더 많은 것 같아, 내년엔 이 아쉬움을 접어두고 더 따뜻한 한해를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한해 잘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최진기: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마무리하며 좋았던 일만 기억하고 안좋았던 일들은 저무는 해와 함께 훌훌 날려보내길 바랍니다. 밝아오는 새해에는 가정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이애란: 2018년 무술년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승승장구 하실 수 있는 2018 무술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김경훈: 바쁜 일상을 지내다보니 서로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적을 뿐, 매 순간마다의 추억과 함께 했던 순간들은 매우 가치있는 일이며, 결코 잊을 수 없는 순간들입니다. 올 한 해는 지난 날을 뒤돌아보고, 서로에게 더욱 다가갈 수 있는 새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김달진: 2017년 한해 정말 노고 많으셨습니다. 많이 바쁘기도 하셨고, 힘도 들으셨을텐데 묵묵히 이겨내시는 모습에 경의를 표합니다. 항상 바쁜 일상을 보내시는 중에도 온화한 정을 나누어 주심에 감사합니다. 2017년 한해동안 주신 은혜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2018년 새해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주소: 전주시 덕진구 아중 7길 9-5(구, 우아동 2가 898-9번지

연락처: 063)244-2816~7

사이트 주소: www.sharemind.co.kr

정기후원자: 배*숙,용*영,김*형,조*정,김*연,선*태,오*택,김*무, 서*창,강*남,최*정,태*수,문*기,윤*빈,김*숙,최*범,최*진,허*우,고*미,장*수,나*환,강*희,김*일,박*영,전*환,최*진,허*우,고*미,장*수,나*환,강*희,김*일,박*영,전*환,최*심,최*순,박*,송*덕,김*수,조*정,박*규,김*희,백*헌,곽*화,하*경,김*늘,강*란,양*라,최*호,이*봉,오*숙,이*석,강*준,김*진,이*석,김*두,송*나,유*현,오*림,박*식,김*태,이*재,문*,오*현,강*주,강*구,곽 *,이*민,박*란,윤*아,양*호, 강*정, 강*정,김*,이*춘,유*자,오*남,정*정,오*영, 유 * 구, 한 * 림, 백 * 주, 정 * 철, 이 * 언, 김 * 윤 , 김 * 화, 동문특수인쇄산업, 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전라북도사회복지과, 노*기,노*미, 김*란, 김*회, 소*훈, 장*


물품후원: 전주연탄은행, 선종합유통, 전주시의회, 준북투자유치과, 한정훈, 선푸드, 육육걸즈, 박혜령, 전북사회복귀시설협회, 이영곤, 전주양묘장, 즐거운집, 행복한가게, 떡보의 하루, 류세나, 유지구, 전북사회복지협의회, 전중배, 성병주, 장수야채가게, 황정환, 세종도서문학나눔, 김화심, 최서영, 김며숙, 임미옥

http://www.sharemind.co.kr 아름다운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