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메인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제목 원광보건대학교 4학년 김유란 실습소감문입니다.
작성자 김유란 작성일 2018-04-03 23:16:04
내용

<!--StartFragment-->

<실습 후 정신대상자에 대한 견해>

실습 전의 나는 정신대상자는 일상적인 생활을 잘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나도 모르게 하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실습을 하는 동안 회원분들 스스로 청소도 하고 팀별모임에서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해 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며 이들도 비장애인과 별 다르지 않으며 노력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 동안 나는 정신대상자에 대해 많은 편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 번 실습을 통해 그 편견을바꿀 수 있었던 것 같다.

<!--StartFragment--><실습을 하면서 학생 자신에게 일어난 변화>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인해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거나 내 의견이나 생각을 말해야 하는 경우 얼버무리거나 주춤거리는 일이 많았는데 실습을 하면서 회원분들과 팀별모임을 하고 난 후 매번 피드백을 하며 내 생각을 이야기 하는 기회가 많아 실습전보다 내 생각이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그리고 짧은 기간이었지만 회원분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는 방법을 조금은 배운것 같다.

<!--StartFragment--><대상자와 의사소통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느낀 점 혹은 생각>

회원분들과 대화를 하며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 질문을 하는데 개방형 질문을 해야지 생각은 하면서도 폐쇄형 질문을 하고 있는 나를 볼 수 있었다.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해 이론으로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실제로 실행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회원분들과 대화를 하는데 말의 속도가 느리거나 또는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 답답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하지만 끝까지 잘 들어주고 공감해 주고 난후 다음날 먼저 나에게 다가와 정답게 말도 걸어주고 내 이름도 기억해주는 회원분들을 보며 경청과 공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