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메인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제목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안윤진 실습생 소감문입니다.
작성자 안윤진 작성일 2018-03-04 21:43:18
내용

<실습 후 정신대상자에 대한 견해>

아름다운 세상 실습 전에는 신세계 병원 폐쇄병동에 실습을 다녀왔기 때문에 그 곳에 있는 대상자들을 생각하면서 비슷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실습에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실습을 하고나니 회복이 힘들것이라고 생각했었던 대상자들이 스스로 사회에서 비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려 살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고 실제로 취업을 하시고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분들의 모습을 보고 함부로 그분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면 안되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실습을 하면서 학생 자신에게 일어난 변화>

1주동안의 짧은 실습기간이었지만 실습을 하면서 많은 질문을 받고 그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대답을 해보고 여러가지 생각들을 해보면서 나에 대해서 돌아보게 되고 내가 이 시설에 계신분들보다 잘난것이 없고 오히려 노력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런 생각들을 하면서 내가 나도 모르게 가지고 있었던 편견들이 회원분들에게 상처를 주지는 않았을까 돌아보게 되었고 그런생각들을 할때에 내가 주의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대상자와 의사소통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느낀점 혹은 생각>

이번 실습을 하면서 제일 많이 배운 부분이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회원님들과 이야기를 할때에 의식적으로 개방형 질문을 하려고 노력하고 비언어적 표현을 잘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반영을 하려고 노력해보았는데 뜻대로 되지 않아서 힘들었다. 의식적으로 하려고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잘 되지 않아서 어려웠는데 의식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