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메인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제목 전주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201426042 정아현 (2017.06.19.~2017.06.23.)
작성자 정아현 작성일 2017-06-27 23:58:41
내용

안녕하세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아름다운 세상에서 실습했던 전주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정아현입니다.

실습하기 전에는 제가 낯도 많이 가리고 수줍음도 많아서 회원분들과 이야기를 잘 나눌 수 있을 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실습 첫 날부터 많은 회원분들이 실습생인 저희를 반겨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간호학생 실습을 담당하신 백은주선생님께서 실습생들의 이름을 다 외우고 실습생을 부르실 때도 이름으로 불러주셔서 일주일의 실습 기간 내내 존중받고 개별성을 인정받는 기분으로 실습을 했습니다.

작년에 처음 정신간호학실습을 하면서 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편견이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아름다운 세상에서 회원분들이 직접 여는 모임, 마침 모임을 진행하는 모습과 프로그램도 회원분들이 제시한 아이디어로 진행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라고 새롭다고 생각을 한 것 자체가 아직도 저에게 정신질환자들에게 편견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정신질환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우고 공부하고 또 직접 현장에서 실습까지 한 간호학생들조차 무의식속에 편견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사람들은 얼마나 이에 대해 편견과 선입견을 가질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힘든 것도 사람들의 시선, 편견이라고 했기 때문에 정신질환에 대한 지역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정신질환을 가진 회원분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지역사회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노력하는 곳인 사회복귀시설(정신재활센터) 아름다운 세상에서의 일주일 간의 실습은 저에게 아직까지 남아있던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많이 버릴 수 있었고 질환의 급성기를 지나 사회에 복귀하기 전 어떤 식으로 재활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가르침 주신 김미경 원장선생님, 류세나 사무국장선생님, 백은주 수간호사선생님을 비롯해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