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메인 > 공지사항 >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목 가족공동체 활동 "들여다봄" 이 가져온 변화 (이** 어머님) 수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02 10:23:08
내용

 

*“들여다봄”이란 : 정신질환 가족들의 부담감 감소 및 사회생활지원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

- 2017년 아름다운세상 등록회원 보호자 대상 공동체 사업 “들여다봄” 자조모임의 공동체를 구성하여 낙인감이 심한 가족들에게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여 가족들에게 여가지원 활동을 하여 사회적인 부담감, 죄의식 등을 감소시키는 기회 제공

      가족공동체 활동 "들여다봄" 이 가져온 변화 (이** 어머님) 수기

모든 사람은 행복하게 살고 싶은 욕망이 있다. 살면서 ‘어찌 나한테만 , 내가 왜 이런 일을 겪을까?’라며 나 자신을 원망했었다. 나는 강박장애와 정신지체를 앓고 있는 아들 때문에 아름다운세상을 알게 되었고 오로지 아들의 치료를 위해 10여년 넘게 헌신하고 있다.

아름다운세상에서 진행하는 가족교육 및 가족모임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까? 궁금하게 생각하던 중 온두레 공동체를 접하게 되었다. 다행히 선정되어 엄마들과 난타도 배우고, 합창도 배움으로써 우리의 짐을 덜어놓기 시작하였다. 이는 우리(엄마)들의 마음이 즐거워야 아이들의 뒷바라지를 할 수 있을거라는 믿음하에 열심히 활동에 했었던 것 같다.

우리들은 들여다봄의 활동을 하면서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주위사람들에게 이런 시설이 있다는 홍보를 하게 되었다. 간혹 주위사람이 이런 병(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만날 때마다 정신질환의 증상에 대해 설명해주었고, 회복할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주어 다독여줬다. 우리가 건강해야 자식을 뒷바라지 할 수 있다는 의지도 심어주었다.

사람들 앞에 숨어 기(氣가) 없던 우리들은 용기가 생기고 회원 가족들과 함께 시간 나는 대로 시설도 열심히 홍보하고 있다.

엄마들은 말하지 않아도 그들이 얼마나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지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선뜻 용기내지 못하는 가족들의 마음 또한 알고 있어, 그들을 기다려주고 이해하려고 계속 노력하고 있다.

나에게 들여다 봄 활동은 얼굴에 웃음이 살아나게 해주고 서로가 든든한 동반자로, 위로하며 더욱 끈끈해지고 있다.

앞으로 가족공동체 활동 기회가 주어지는데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럼 또 다른 가족들은 나를 보고 용기를 얻게 될 터이니 말이다.

 

우리의 굳은 맹세, 사랑합니다!!! 건강하세요!!!! 힘내세요!!!!!

목록